베드로전서 강해 (5) – ‘새로운 가족’ New Family

베드로전서 강해 (5) – ‘새로운 가족’ New Family

베드로전서 1 Peter 3:1-7

2016년 2월21일 NExT 주일예배

말씀 박혁 목사 By Rev. Jason Pak

 

아마추어와 pro 사진작가의 차이점 중에 한가지는 pro는 사진의 focus를 잘 맞춘다는 것입니다. 똑같은 배경과 인물 사진을 찍지만, main point를 어떻게 focus 하는냐에 따라 사진이 될 수가 있고 작품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베드로전서 3장에는 하나님의 나라를 기다리는 교인들에게 필요한 말씀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공동체에 필요한 말씀도 많이 있지만, 아내의 역할이 남편에게 순종하라는 것에만 focus를 둘 때가 많이 있기에 남편과 아내의 responsibilities and issue로 끝날 때가 있는 것 입니다.

1. The power of a submissive wife

순종이란 것은 항상 낮은 자의 모습을 보여줄 때가 있지만, 오늘의 말씀을 보면 아내의 순종이가지 힘을 또한 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1절에는 1장에 나오는 말씀처럼 (likewise)으로 시작을 합니다. 종들이 주인을 순종하는 것과 같이 힘들고 어려운 기간중에도 종들이 주인에게 순종하는 것과 같은 더욱이 착한 종이 주인을 잘 섬기는 것과 같이 아내는 순종하는 삶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도 베드로는 이 말씀을 예수님을 믿는 아내가 믿지 않는 남편과 함께 가정을 이루고 있을때 이런 삶이 하나님의 말씀을 모르는 남편의 마음도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것입니다. 계속해서 베드로는 순종하는 마음은 그 어떤 단장과 꾸미는 것 보다 더욱 아름다움을 말해줍니다. 잠언 31장을 보면 현숙한 아내의 모습 속에서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과 세상의 말의 다른 점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31장 30절 말씀은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 라고 말씀하십니다.

2. The authority of an understanding husband

남편에 대하여는 한 구절(7절)로 정리를 했지만 여기서 우리는 남편들은 이해심이 많이 있어야 함을 배울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항상 나를 이해해주길 바라지 다른 사람을 이해하려는 경우는 적습니다. 남편들에게는 리드를 해야 하는 responsibility가 있지만, 그 힘은 아내의 약한 점들을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아내, 약한 모습들을 볼 때마다 그 부분을 약점으로 보며 나를 편하게 이용하는 것이 아닌 감싸주는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계속해서 말씀은 “showing honor to woman”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때로는 남편들이 아내를 honor 하지만 그 모습을 보여주지 못할 때가 많이 있지만 남편으로서 우리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뜻을 따르기 원하는 남편들이 되어야 합니다. “so that your prayers may not be hindered”이란 말씀은 남편들이 모든 일에 하나님을 의지하며 결정을 하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기 위해 노력할 때 기도의 응답을 받는 남편과 가정이 될 줄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