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mnant (6) ‘사자굴’ Lion’s Den

REMNANT (6) – ‘사자굴’ Lion’s Den

다니엘 Daniel 6:1-28

2016년 6월 5일 넥스트 주일예배

말씀 박준호 목사 By Rev. David Park

하나님께서 다니엘을 통해 귀하게 영광을 받으신 통로가 무엇인지를 함께 살펴봄으로서 이 자리에 있는 우리들도 주님께 영광 돌리는 놀라운 삶 살 수 있기를 간절히 축원합니다.

1. 고난을 통해 Glory displayed through suffering (1-10절)

첫번째로 본문에서 하나님의 영광은 하나님 백성의 고난이라는 통로를 통해 드러났습니다. 다니엘을 시기 질투한 무리들이 그를 무너뜨리기 위해 한달 동안 모든 사람들이 다리오왕만을 신으로 떠받들도록 법을 만들고 인가를 받아 법을 어기는 사람은 사자 굴에 던져넣는 벌을 제정하였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자기를 무너뜨리기 위해 노력하는 대적들에 대한 다니엘의 반응입니다. 10절에 보면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면 세상이 파놓은 고난이라는 구덩이에 빠질 것을 알고도 그 길로 자진해서 걸어갔다고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고난조차도 귀한 통로로 사용할 수 있는 저와 여러분 다 될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2. 예배를 통해 Glory displayed through worship (11-17절)

본문에서 둘째로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통로는 그의 백성의 예배입니다. 대적들이 다니엘을 무너뜨리기 위해13절에 보면 다니엘이 감히 제국의 지존인 다리오왕과 왕의 명령을 무시하고 하나님에게 예배하는 일을 대적자들이 고발하고 있습니다. 사실 세상에서 벌어지는 삶의 싸움은 예배에 관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누구에게 가치를 두고 누구를 예배할 것인가 하는가는 우리의 출생전부터 이미 결정되어 있는 것입니다. 다른 그 무엇도 아닌 하나님만을 예배하는 이들로 부르심 받았다는 것이지요. 오직 하나님께만 예배하기 위해 다른 것들에 엎드리지 않을때 하나님께서는 큰 영광 거두실 줄 믿습니다.

3. 구원을 통해 Glory displayed through salvation (18-28절)

마지막으로 본문에서 하나님께서 영광을 거두시는 통로는 그의 백성의 구원입니다. 대적자들의 사악한 계략에도 불구하고 하나님만을 예배하기 위해 기꺼이 고난을 선택한 다니엘은 드디어 사자 굴에 던져지게 됩니다. 근데 세상 사람들은 사자 굴에 던져넣고는 거기서 그치지 않고 그 다음 일에 주목을 합니다. 다니엘이 사자가 우글거리는 그 구덩이에서 머리 털끝 하나라도 다치지 않는 모습으로 구원된뒤 고백하는 다리오의 고백을 보면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만을 예배하기 위해 애매히 당하는 고난도 기꺼이 감수할때 하나님께 영광 돌리게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는 도저히 다니엘이 될 수 없지만 누구든지 우리를 위해 자신을 버리신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으면 주께 영광을 돌리는 인생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