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cipleship (1) ‘회심에서 확신으로’ From Conversion to Confidence

Discipleship (1) ‘회심에서 확신으로’ From Conversion to Confidence

빌립보서 Philippians 1:1-11

2016년 07월 03일 NExT 주일예배

말씀 김요셉 목사 By Rev. Joseph Kim

 

사도행전에서 예수님을 믿고 따르는 사람들을 지칭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된 명칭은 “제자”입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을 “무리”와 “제자”로 구분하여 말씀하셨습니다(마 23:1). 그렇다면 나는 어떤 부류에 해당됩니까? “무리”입니까? 아니면 “제자”입니까?

1. Discipleship begins with conversion:
제자도는 회심으로 시작됩니다(1-2절)
사도 바울은 그의 2차 전도여행 중에 마게도냐 지방의 첫 성인 빌립보에서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개척했습니다. 누가는 그 당시 회심을 경험한 세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기록에 남겼습니다(행 16장). 바울은 그들이 속한 빌립보 교회에 편지를 보내면서 회심으로 인해 일어난 놀라운 변화 세 가지를 언급합니다. 그들은 “성도,” 즉 세상에 속하지 않고 하나님께로 구별된 거룩한 자들이 되었고, 하나님을 “우리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특권을 얻었으며, 바울과 디모데가 “그리스도 예수의 종”인 것처럼 그들도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모시고 섬기는 그분의 종이 된 것입니다. 이것이 제자도의 시작을 알리는 회심의 신분의 변화입니다.

2. Discipleship continues with confidence:
제자도는 확신으로 지속됩니다(3-11절)
사도 바울은 빌립보 교회의 모든 제자들 가운데 하나님의 “착한 일,” 즉 새 창조의 역사가 시작되었고(고후 5:17 참조), 모든 만물이 새롭게 됨으로 완성될 그 역사는 하나님께서 책임지고 이루실 것에 대한 확신을 언급합니다(6절). 모든 제자들에게 필요한 이 확신은 두 가지 실천을 통해 강화됩니다. 그 한 가지는 물질적인 헌신(giving)을 통한 복음 참여(gospel investment/partnership) 입니다(5, 7절). 빌립보 교회 성도들은 사도 바울의 복음 사역을 위해 재정적인 후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빌 4:15-16). 또한, 제자도의 확신은 기도(praying)를 통해 강화되는데, 그것은 사랑과 지혜와 열매를 구하는 기도입니다(9-11절).